" 바나나 효능과 부작용 "

 

안녕하세요! 건강한 식품의 효능을 공유하는 '건강알리미'입니다.

오늘의 건강식품은 '바나나(banana)'입니다.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바나나(banana)?

생강목 파초과에 속하는 식용작물로 바나나 식용 사실이 그리스 초기, 라틴, 아랍의 기록에도

나타나 있습니다. 주산지는 열대지방으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식용작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키가 큰 풀로 뿌리줄기에서 나온 싹과 헛비늘줄기의 가지로 이루어지는데, 심은지 10-15개월이

지나면 바나나가 익게 되고 그다음부터는 얼마 동안 계속 열매를 딸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칼슘과 카로틴, 비타민A 등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과일 중 열량이 높은

편에 속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 바나나 주의사항

바나나의 탄닌은 수분 흡수력이 강하기 때문에 지사제 역할을 해 다이어트 시 만성적으로

시달리게 되는 변비에 도움이 되나 배설 시 철분도 함께 결합되어 배출되므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합니다.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아서 과다 섭취할 경우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바나나 효능

 

1. 피부 미용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하며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의 비타민E,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우울증 개선

바나나는 우울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 촉진을 도와 행복감과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의 나트륨 양을 조절하고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혈압 관리에

효능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뇌속에서 피가 굳는 것을 막아주어 하루 세 번 정도 바나나를 섭취하면 뇌졸중의 위험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4. 불면증 완화

바나나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해진 우리 몸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바나나 속 풍부한 트립토판이 수면 호르몬 생성을 도와 잠을

청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변비 예방

잘 익은 바나나는 식이섬유소의 일종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펙틴은 장내 착한 박테리아를

증가시켜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는 식감이 부드러워서 소화와 흡수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눈 건강

바나나 속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등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근육 강화

바나나에 함유된 당질은 포도당을 비롯해 과당, 자당, 전분 등이 있는데 이는 체내에 금방 에너지가

되는 것부터 장시간 지속되는 당질들입니다.

바나나는 칼륨 함유량이 높아 근육이 강화되고 운동이 끝난 후에도 근손실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며 운동 선수나 체력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8. 다이어트

바나나는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하는 저항성 전분이 함유되어 살을 찌우지

않는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푸름이 짙을수록 저항성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저항성 전분은

혈당을 개선하고 포만감을 높이는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단,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아 과다 섭취 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항암 효과

바나나는 많이 익을 수록 껍질에 검은 반점이 나타나는데, 검은 반점이 많이 생길수록 당도가 

높아지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성분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대장암과 췌장암, 유방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바나나 고르는 법

꼭지 부위가 심하게 말라있는 경우는 피할 것

흠집이나 검은색 짓무름이 발생한 제품은 피할 것

과실의 크기와 모양이 고르며 껍질은 시들지 않고 신선해 보이는 것

부패, 변질에 의한 썩은 냄새가 없을 것

짓무름 발생에 의해 과육이 물러지지 않은 것

 

>> 바나나 피칸볼 샐러드

바나나는 껍질으 벗겨서 썰고 건포도는 반으로 잘라줍니다.

피칸은 잘게 자른 후 팬에 구워주고 드레싱 재료를 모두 섞어 바나나에 골고루 묻도록 붓습니다.

준비한 피칸과 건포도를 뿌리고 비타민채를 곁들여줍니다.

 

-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좋은 식품 정보 알려드릴게요!

몸에 좋은 건강식품의 정보를 알려드리는 건강알리미였습니다. 🙇‍♂️

'식품알리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구 효능과 부작용  (0) 2022.04.03
복숭아 효능과 부작용  (0) 2022.04.02
귀리 효능과 부작용  (0) 2022.03.28
참외 효능과 부작용  (0) 2022.03.18
피스타치오 효능과 부작용  (0) 2022.03.17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