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

식품알리미 / / 2021. 2. 21. 07:03

 

" 바나나 효능 "

 

안녕하세요!

건강한 식품의 효능을 공유하는 '건강알리미'입니다. 🙇‍♂️

 

오늘의 건강식품은 '바나나(banana)'입니다.

바나나의 효능과 주의사항,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바나나(banana) ]

열대 및 아열대지역의 습윤한 저지대에서 재배됩니다.

생강목 파초과에 속하는 식용작물로 바나나 식용은

그리스 초기, 라틴, 아랍의 기록에 나타나 있습니다.

인류 역사와 더불어 지구 상에서 가장 오래된 야생 과일 중 하나입니다.

주산지는 열대지방으로 세계에서 중요한 식용작물이며

칼슘과 카로틴, 비타민A 등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과일 중에서는 열량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 바나나 주의사항 ]

바나나는 아침에 섭취하면 산성 성분이

체내 세포를 활성화시켜 피로감을 느끼게 만든다고 합니다.

아침에 바나나를 먹을 경우 우유나 요거트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는 과다 섭취 시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칼륨이 많으므로 만성 신장질환이 있는 분의 경우

칼륨 배출이 어려워 고 칼륨 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 바나나 효능 ]

장 건강

바나나는 프락토올리고당과 펙틴을 함유합니다.

이 성분들은 장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설사, 변비 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탄닌 성분이 많은데요,

탄닌이 수분 흡수력이 강해 대변의 수분을 흡수해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합니다.

우울감 해소

바나나는 세로토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행복하게 만드는 호르몬으로 바나나 섭취 시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

바나나는 항암에 효능이 있습니다.

암세포를 파괴하는 종양 괴사 인자를 증가시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 노란색 바나나보다 거뭇하게 익은 바나나가

항암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

바나나는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A는 눈에 세포막과 각막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 요소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보충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과일로 바나나를 먹으면

에너지로 바뀌는 속도가 다른 음식보다 빠릅니다.

운동 전후로 바나나를 먹으면 위 부담을 줄이고

빠른 에너지를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바나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을 생성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성분 역시 몸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 건강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혈관성 질환인 고혈압, 뇌졸중, 심장마비, 동맥경화 등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완화

바나나의 마그네슘과 칼슘이 근육의 긴장을 풀고

몸을 편안하게 만드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수면 호르몬 생성을 돕는 트립토판 성분 역시

숙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생리통 완화

바나나는 비타민B 6을 함유합니다.

비타민B 6은 우리 몸을 치료하는 백혈구를 생성해

생리통증 중 복통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의 칼륨 성분이 생리 기간

몸의 부종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뇌 건강

바나나 섭취 시 체내 생성되는 세로토닌이

현재 상태를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뇌를 활동적이게 만들어

두뇌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성장기 아이들과 수험생들의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바나나 종류 ]

고산지 바나나

해발 500-700m 이상의 고산지에서 재배됩니다.

일반 바나나보다 과육이 치밀하고 쫀득한 식감을 가집니다.

몽키 바나나

크기가 작으며 당도가 일반 바나나보다 높습니다.

야생 바나나

과육이 황금색인 골드 바나나의 일종으로

새콤달콤한 맛이 나며 생으로 먹거나 구워 먹습니다.

로즈 바나나

과육이 부드럽고 바닐라향이 납니다.

크기는 일반 바나나의 절반 정도로 토코페롤을 풍부히 함유합니다.

애플 바나나

과육에서 바나나 맛과 사과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크기는 일반 바나나 절반 정도로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 바나나 고르는 법 ]

과실 크기와 모양이 고르고 껍질이 시들지 않은 것

부패, 변질에 의한 썩은 냄새가 없는 것

과육이 물러지지 않은 것

후숙이 잘되어 황색이 짙고 적당한 탄력이 있는 것

크기가 고르고 굵으며 과육이 단단한 것

맛이 부드럽고 떫거나 비린 맛이 없는 것

 

[ 바나나 먹는 방법 ]

바나나 샌드위치

식빵 테두리는 잘라내고, 바나나는 으깨줍니다.

빵 한 면에 잼을 바르고 으깬 바나나를 올려줍니다.

나머지 식빵을 올리고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바나나 딸기 브레드 푸딩

식빵은 먹기 좋게 잘라주고

우유와 생크림, 달걀, 올리고당, 소금을 섞어줍니다.

바나나와 딸기는 슬라이스해 잘라주고

오븐용기에 버터를 발라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습니다.

슬라이스 아몬드를 뿌려 예열한 오븐에서 구워줍니다.

바나나 주스

바나나와 우유를 믹서기에 담아줍니다.

바나나가 충분히 당도가 있어 우유만 섞어도 좋습니다.

설탕이나 꿀은 기호에 맞게 첨가해도 좋습니다.

 

[ 바나나 보관법 ]

옷걸이를 반으로 접고 옷걸이 고리 부분을

뒤로 젖혀 바나나 걸이를 만들어서

바나나를 걸어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단기간 보관할 경우 바나나를 낱개씩 랩으로 감싸

지퍼백에 넣어 상온 보관합니다.

오래 보관 시 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좋은 식품 정보 알려드릴게요!

몸에 좋은 건강식품의 정보를 알려드리는 건강알리미였습니다. 🙇‍♂️

'식품알리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무 효능  (0) 2021.02.23
대파 효능  (0) 2021.02.22
들기름 효능  (0) 2021.02.20
우유 효능  (0) 2021.02.20
치즈 효능  (0) 2021.02.1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